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파이어베이스의 문서는 shit이다.

단계별로 설명도 좋고 설명 동영상도 있는 것도 좋지만

너무 추상적으로 설명하였고 중요한 부분에는 주석처리로 '잘 사용하면 된다.' 라고 적혀있으며

실질적인 예시가 없다. 어떤 경우는 설명 동영상에 예시를 하나하나 들어 설명해주지만

설명해주는 구글러 마음이라 어떤 구글러는 '데이터 쓰기는 이렇게 하면 된다. 하지만, 데이터 읽기는 알아서 해라.' 라는 식으로 설명해서 구글링을 하거나 하나하나 메소드를 찾아서 해야해서 처음 접근하는 입장에서는 쉽지않다.

그래서 처음에는 파이어베이스를 포기하고 Realm으로 갈아탈까라는 생각을 수도없이 했다.

하지만 결국 성공하였고 나처럼 어려움을 겪을 파이어베이스 뉴비들을 위해 글을 쓰게 되었다.(최대한 쉽게 쓰려고 노력하였다.)


파이어베이스 문서


참고로 파이어베이스를 쓰는 방법은 꼭 한가지가 아닌 경우가 많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블로그마다 다르게 썼다고 해서 헷갈리지 말았으면 하는 마음이다.

다음 예시는 Firebase Realtime Database 파이어베이스 실시간 데이터베이스를 예시로 하였다. (나머지 서비스도 비슷하게 따라하면 된다.)


1. 일단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한다.



2.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를 생성 또는 열기를 한다.



3. 위에 탭바에 Tools - Firebase를 누른다.







4.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원하는 서비스를 클릭한다.







5. 예시로 실시간 데이터베이스를 클릭하였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1번부터 순서대로 하면 된다.

  현재는 1, 2번에 있는 버튼을 클릭한 상태지만 처음이면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을것이다.

  순서대로 1번 버튼을 클릭하면 파이어베이스 프로젝트를 생성할 것인지를 물어보고 자동으로 연결을 시켜줄것이다.

  2번 버튼을 클릭하면 연동에 필요하면 gradle을 설치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6. 다음으로 파이어 베이스 콘솔에 접속한다. 그럼 다음과 같은 프로젝트 목록이 있을것이다.









7. 테스트용으로 할 데이터베이스를 클릭한 다음 위쪽에 보면 '규칙'이 있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데이터를 읽고 쓰는 접근 권한에 대해서 정의할 수 있다. 테스트용으로 할꺼니 읽기 쓰기 둘다 true로 바꿨다.








8. 다음은 테스트용으로 데이터를 넣어보았다. JSON을 써보지 않았어도 불편함 없이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JSON자체가 표현하기 쉽게 되어있으므로. 몇번 시행착오를 해보면 할 수 있을것이다. 

tip) +버튼을 누르면 노드를 추가할 수 있다. value을 넣으면 자식노드를 추가할 수 없다.

또한 가장 최초 부모의 노드 이름은 변경할 필요 없다. 왜냐하면, 자바 코드에서 가져올 때, 이미 최초 부모 노드를 가져오므로 자식노드의 이름만 넣으면 된다.








9. 다음은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한다. xml 파일에는 textView5 하나만 가지고 있다.

코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다. 넘나 귀찮.... 궁금하면 답변을 통해 해드리겠습니다.










<실행화면1>









<데이터를 변경 했을 때>


<실행화면2 - 앱을 켜놓은 상태에서 데이터를 변경하면 다음과 같이 앱에도 데이터가 변경된다>



+ Recent posts